티스토리 뷰

강남스타일과 아무 상관 없는 중국 강남 수향, 마을과 하천이 하나로 묶여 있어 낭만적인 경치와 인문적인 분위기가 싱그럽게 어울립니다. ‘강남고진(江南名)’의 하나인 우전(乌镇)은 태호(太湖) 남쪽이자 절강 성 가흥() 시 동향()이란 곳에 있으며 상해와 항주 중간에 위치합니다.


6대 수향은 강소 성에 3, 절강 성에 3곳인데 강소 성에는 곤산(昆山)에 있는 저우좡(周庄), 오강(吴江)에 있는 통리(同里), 소주(苏州) 시내에 위치한 루즈(甪直)이며 절강 성은 우전 외에도 호주(湖州)에 있는 난쉰(), 가선(嘉善)에 있는 시탕(西塘)입니다. 사람들마다 제각각 선호하는 곳이 다 다르지만 저는 1순위로미션 임파서블3’ 촬영지 시탕을 제일 좋아합니다.


이외에도 강소 성, 절강 성과 상해에는 수 많은 수향 마을이 있습니다. 강남 수향만 묶어 여행 프로그램도 있지만, 아무래도 그 마을 속에 담긴 풍경과 문화를 함께 맛 볼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겁니다.


지난달(11) 마침 우전은 마을 곳곳에 연극제가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수향에 비가 내리면 우수에 젖기 좋습니다. 쾌청한 날에도 물론 엄청 좋고 눈 오는 날이라면 아마 더욱 환상적일 것입니다. 수향도 사람이 사는 마을인지라 관우 사당이 있고 문창각이나 백련사 등 종교사원이 있습니다. 염색하던 곳이며 소금업으로 살던 흔적도 곳곳에 있습니다. 그냥 수향의 분위기만 느끼기 보다는 마을 곳곳의 인문적인 설명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진정한 여행일 것입니다.

 


우전 마을 입구입니다. 혼인에 관한 두 신선이 나란히 서 있습니다. 이름하여 和合二仙.


수향 마을의 전형적인 모습



염색한 옷감을 말리는 중






공예품 가게도 많은데...황제에게 진상하던 빗입니다. 홍루몽의 13명 미녀를 캐릭터로 만든 것~






수향 마을에는 하천 다리가 아주 많습니다. 다리 이름도 운치 있습니다.




아치 형 다리도 꽤 많습니다.



관우 사당...재물신이지요~ 관우는 무재신입니다.



술집 이름이 아주 멋집니다. 청천과우~~~


중국에서 물고기는 재물이나 시험(과거)과 관련됩니다.



연극제 기간에는 이렇게 배를 타고 퍼포먼스를 합니다.



우전 특산인 삼백주...백미, 백면, 백수를 말합니다. 38도 500ml, 남녀노소가 즐겨마신다는 지역 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