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도 베이징(다른 곳도 그렇지만)에는 참 많은 샤오츠(小吃), 즉 간단먹거리가 많습니다. 더구나, 군것질용 과자도 많은데, 청나라 시대부터 서민들이 즐겨 만들어먹던 과자들이 베이징 특산으로 상품화돼 팔리고 있습니다. 베이징여행패키지로 왕푸징(王府井)을 많이 찾는데, 곳곳에 잘 살펴보면 많습니다. 그 중 3개만 소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마퇄(麻团) ma tuan'r (얼화)

달달한 소(馅)를 찹쌀(糯米)에 넣은 후 동그랗게 공처럼 만든 후 깨(芝麻)를 묻혀 튀겨낸 것입니다. 옛날 손
...님이 찾아오면 대접하는 과자였는데 1986년 영국 엘리자베스2세 여왕이 중국을 국빈방문했을 때 만찬에서 대접했다고 합니다.

청나라 말기 베이징상업거리인 다쓰뢀(大栅栏, 원래 발음은 다자란인데 현지인들은 다쓰란+얼화)에 가면 후퉁(골목) 곳곳에 직접 만들어파는 것을 먹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예쁘게 포장된 특산품으로도 살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뤼다굴(驴打滚) lv da gun'r


이름이 참 재밌습니다. 당나귀(驴)가 데구르르 구르는 모양(打滚)이랍니다. 기장쌀(黄米)을 동그랗고 길게 김밥처럼 말이(卷)로 만든 후 그 속에 달달한 소를 넣고 콩가루(豆面粉)을 묻힙니다. 그래서 콩가루떡(豆面糕)라고도 합니다.

김밥말이처럼 만드는데, 토막을 내 특산품을 포장돼 팝니다. 청나라 건륭제는 위구르족 지도자의 부인을 비(妃)로 들였는데(아마도 강탈?), 궁에 들어온 이후 잠도 못자고 먹지도 못하자 건륭제가 다급해하자 어선방은 고향에 있는 비의 남편을 불렀고 남편이 이 떡을 만들어 올리자 비가 남편이 온 줄 알고 맛있게 먹었다고 합니다.

이후 서민들에게도 전해졌다니 원래 위구르족들이 즐겨먹던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아이워워 (艾窝窝) ai wo wo

찹쌀을 찐 후 그 속에 달달한 소를 넣고 동그랗게 만드는 것으로 찹쌀떡과 비슷합니다. 유래가 원래 베이징 서민들이 먹던 것이라고 하기도 하고 앞의 뤼다군처럼 위구르족 남편이 건륭제의 비를 위해 만들었다고 하기도 합니다.

비가 맛 있게 먹자 이 떡 이름이 뭐냐고 묻자 남편은 자기 이름 아이마이티(艾买提)를 따서 아이워워라고 했다고 합니다. 워(窝)는 보금자리 또는 어떤 것 속에 들어간 것을 뜻하니, 남편의 정성이 숨어있다는 의미인 듯합니다. 발음이 같은 아이(爱)를 써서 아이워워(爱窝窝)라고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듯 베이징에는 수도답게 수많은 샤오츠(간식)가 많은데 특히, 한족 뿐아니라 회족, 몽골족, 위구르족, 만주족 등 각 민족들의 먹거리문화가 많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런 떡과 같은 종류 뿐 아니라 만두같은 찐 음식, 콩국물같은 음식, 각종 고기로 만든 간식 등 수없이 많습니다. 그래서 베이징 곳곳에는 이런 전통 간식만 파는 식당도 많습니다.

추천하는 곳은 바로 베이징 최고의 낭만거리인 스차하이(什刹海)에 있는 쥬먼샤오츠(九门小吃)입니다. 쑹칭링(宋庆龄)고거 근처 좁은 골목길에 위치한 이 음식점에 가시면 갖가지 간식거리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위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